본문 바로가기

열혈교사 도전기 : 아이들이 꿈꾸는 희망 교육 / 웬디 콥

by 융커 2023. 3. 15.
반응형

 이 글은 미숙하고 방황하던 20대를 보내며, 써놓은 독후감입니다. 블로그로 옮기면서 교정과 수정, 편집을 거쳤으나, 특별한 통찰이나 교훈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냥 편하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책 소개

열혈교사 도전기 : 아이들이 꿈꾸는 희망 교육
열혈교사 도전기 : 아이들이 꿈꾸는 희망 교육


본문 내용 및 감상

 사실 요즘 머리가 너무 복잡해서 매일 같이 엉켜있는 느낌이다. 인문고전 대학연합동아리 창단 때문이다. 사실 그동안 매주 일요일마다 봉사를 하면서 이 생각이 문득 들었었다.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생각에 모든 초점이 맞춰져 버려서 다른 것들이 손에 잡히지가 않았다. 그래서 주변에서 추천한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와우! 머리가 확 정리되는 느낌이었다. 먼저 내가 너무나도 작게 생각을 했었다는 것이 문제였다. 조직을 시작할 때는 일을 크게 벌여야 하는 법이다. 또한 너무 혼자 하려고 했다. 혼자서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는 법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보고 실행을 할 때 각 분야의 리더를 만들어야 하며, 의사결정(또는 소통)의 경로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즉, 책임과 권한을 나누는 것이다.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차이는 '열린 자세와 지속적으로 배우려는 노력'이다. 나는 너무나도 비전문가적 시선으로 이 생각을 기획했다.  성공적인 교사의 덕목인 '분명한 목표'와 '지속적인 동기부여'도 부족했다. 이 책, 너무나도 잘 읽은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