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미숙하고 방황하던 20대를 보내며, 써놓은 독후감입니다. 블로그로 옮기면서 교정과 수정, 편집을 거쳤으나, 특별한 통찰이나 교훈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냥 편하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책 소개
세계적인 호텔회사를 세운 콘래드 힐튼의 자서전! 비록 한탕을 위해서 텍사스 석유를 향해 갔지만, 진정한 부를 쌓을 수 있는 것은 석유가 아니라 호텔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서 뛰어든 호텔 산업! 골든 러시가 시작되었을 때 실제로 돈을 번 사람은 곡괭이와 삽, 그리고 청바지를 판 사람들이었다!
본문 내용 및 감상
일생 동안 진실을 말하다가 작은 것들을 잃기도 했다. 그러나 어쨌든 진실을 말하는 사람은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많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예를 들면 일꾼은 도박꾼에 비하면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많다. 분명히 한 가지는 똑바로 알고 있다. 지금까지 무뚝뚝한 사람들과도 사업을 할 수가 있었으나 절대로 거짓말쟁이와는 거래를 할 수 없었던 것이다. 로즈웰에 있는 뉴멕시코 군인학교에서 만난 나의 학우가 말했듯이 거짓말쟁이와의 거래란 그림자와의 싸움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노력할 가치가 없는 거래다. 거짓말쟁이와 거래하면 당신은 이길 수 없다.
-본문 중에서
사물실에서 잠을 자면서, 텍사스에다 힐튼 호텔 체인을 가질 꿈을 꾸었다. 그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본문 중에서
은행가들과 사업가들은 융자를 해주겠다는 등등의 말로 유혹했지만, 그런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나 나름대로 철저히 호텔의 발전성을 살펴본 후에 그것을 인수할 것인지, 인수하지 않을 것인지를 결정했다. 적극적인 사고가가 되어야 했는데, 그래야만 어떤 유혹에도 넘어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었다. 또 사람들이 나의 상상력과 비전이 무엇인가를 이해하지 못한다 해도 어딘가에는 나에게 돈을 빌려줄 사람들이 틀림없이 있다는 사실을 확신했다.
-본문 중에서
호텔을 경영하는 방법
1. 어떤 호텔 조직이건 간에, 우리가 발견한 바에 의하면, 각 호텔의 특징을 가져야 한다. 그것은 특별한 도시나 국가에 부합되는 것이어야 한다. 그다음에 해야 할 일은 좋은 관리자들을 선택하여, 그들에게 필요한 권위를 부여하는 것이다.
2. 정확한 예산을 편성한다. 1920년대와 1930년대 사이에 생긴 호텔의 몰락은 호텔 사업가는 먼저 좋은 가정 주부가 효과적으로 시간과 재료를 배정하듯이 좋은 사업가가 되어야 한다는 교훈을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다. 과거의 여관을 운영하듯이, 적당주의를 버리지 않는 사람은 오늘날의 호텔업계에서는 생존할 수가 없다. 관리자는 정확한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 우리의 조직에 속한 각 호텔은 지나간 해들의 그 달에는 어떤 실적이 있었는지를 참고로 하여 매달 첫날에 그 달의 하루하루 사업에 대한 예산을 편성한다. 좋은 호텔 관리자는 매년마다, 매달마다, 매일마다 몇 명의 여종업원, 벨보이, 승강기 요원, 요리 전문가, 웨이터가 필요한지를 정확하게 알아내야 한다. 왜냐하면 만일 그가 과도하게 직원을 고용한다면 돈이 낭비되고, 직원을 너무 적게 고용한다면 형편없는 서비스를 손님들에게 제공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실수는 불가피한 것이나, 실적과 예산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3. 대량 구입의 이점을 살려라. 이것은 절대적으로 호텔 그룹에게 유리한 것이다. 물론 어떤 것은 소량으로 구입해야 할 것도 있다. 그룹의 경우, 대량으로 구입해야 할 것은 성냥, 식기, 비누, 카펫을 포함해서 21가지가 있는데, 제조업자들로부터 이런 것들을 대량으로 구입함으로써 원가절감을 시키고 있다. 그것은 제조업자들에게도 유리하다. 그들은 우리의 기준에 맞출 수 있도록 상품을 정확하게 생산합으로서, 그들의 품질을 향상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4. '금을 캐내라.' 이 말은 내가 시스쿠에 있는 모블리 호텔에서 애용하던 것이다. 당시에 나는 식당을 분리하여 여러 개의 객실을 만들었고, 또 책상을 반으로 줄이고, 신문대를 설치했다. 그것은 최대의 수입을 얻기 위해서 공간을 최대로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콘래드 힐튼 호텔의 경우, 한쪽 빈 공간에다 하나의 큰 방을 만들어서 왈도프 호텔의 경우, 왈도프 룸을 절만으로 분리하여 한쪽은 불러바드 룸이라 불렀고, 다른 한쪽은 위리포드 룸이라고 불렀다.
5. 조직에 속한 사람을 훈련시켜라. 이것은 어떤 업계이건 간에 목표를 달성하거나 발전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우리 업계의 경우, 코넬 대학과 미시간 대학 호텔학과에서의 교육이나, 현장 훈련이 좋은 방법이다.
6. 영업을 강화시켜라. 이것은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것이다. 그것 속에는 좋은 광고, 판촉, PR, 파티나 회의의 유치 등이 포함되어 있다.
7. 호텔의 수가 계속 증가되는 호텔 그룹의 경우, 호텔 상호 간의 예약은 유리한 것이다. 우리 조직은 손님들이 어떤 힐튼 호텔에서 묵고 떠나도, 다른 도시나 나라에 있는 힐튼 호텔에서 숙박하도록 매달 거의 3만 5000건의 예약을 하고 있다. 언젠가는 우리의 손님들이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힐튼 호텔에서 숙박하도록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 그렇게 되기를 희망한다.
삶의 기술
우리 모두는 성공을 추구한다. 가정주부, 정치가, 목수, 성자, 사업가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은, 자기가 선택한 분야에서 성취하고 번창하고 성장하기 위해서 움직이고 있다.
성공은 무엇인가? 그것은 돈의 축적으로는 평가될 수 없는 것이다. 허다한 부자는 실패자요, 허다한 빈자는 삶의 기술 면에서는 전문가이므로, 이것은 평가 기준이 될 수 없다.
일꾼은 당연히 보상을 받아야 할 자격이 있다. 그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당신이 어떤 사람을 평가할 때는 그 은행 통장만으로 그를 성공인이라고 말할 수 없다. 마하트마 간디는 식기 두 개, 숟가락 한 개, 두 켤레의 샌들, 바가바드기타 한 권, 안경, 회중시계만을 사후에 남겼다. 헬렌 켈러는 맹인, 귀머거리 벙어리였지만 이러한 장애는 문제가 될 수 없음을 보여줌으로써 성공인이 되었다. 그녀로 인해서 수많은 장애자들이 희망을 얻었다. 그녀는 장애자들을 돕기 위해서 큰돈을 모금했다. 그러나 헬렌 켈러 자신은 매우 검소하게 살았다. 아시시의 성자 프란시스는 일생 동안 통치자, 왕자, 고위 성직자, 예술가, 사업가, 농부, 가정 주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가 죽은 지 이미 700년이 되었지만, 오늘날에도 그는 여러 나라에 속한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계속 영향을 주고 있다. 그의 위대한 영향력은 그가 절대적 가난을 영위했다는 사실에 기인했을 것이며, 그는 아마도 역사상 가장 가난한 성공인일 것이다.
성공을 평가하는 척도는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다.
우리는 성공인에 관해서 무엇을 알고 있는가? 그의 은행 통장에 들어 있는 돈의 크기? 절대로 사람을 돈으로 평가해선 안된다! 소코로 군 사람들은 결국 나를 성공인으로 인정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내가 왈도프 호텔을 인수했기 때문이 아니라 아버지와 어머니를 기념해서 로레토 수녀회에다 힐튼 마운트 카멜 기숙학교를 세워 헌납했기 때문이었다. 알베르트 슈바이처는 아프리카에 가서 병원을 세워 봉사했기 때문에, 아르투로 루빈스타인은 그의 아름다운 음악으로 사람들에게 영감과 기쁨을 주었기 때문에, 보브 호프는 웃음의 영적인 가치를 알았기 때문에 알려지게 되었다.
이와 같이 성공적인 삶의 참 열매들은 물질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바로 만족이며 유용성의 기쁨이며 재능의 발휘를 통한 성장이다. 이런 면에서 볼 때 하느님은 항상 성공인의 편이다. 왜냐하면 그는 우리의 재능이 발휘되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내가 일생 동안 배우고 경험한 바에 의하면, 우리가 성공인이 되기 위해선 다음의 열 가지 요소를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성공의 십계명은 다음과 같다.
당신의 독특한 재능을 찾아내라.
지문이 똑같은 사람이 없듯이 재능이 똑같은 사람 또한 하나도 없다. 이것은 물론 두 명의 가정 주부, 두 명의 목수, 두 명의 예술가, 혹은 두 명의 호텔 사업가가 있을 없다는 의미는 절대로 아니다. 우리는 누구나 두 개의 엄지 손가락이 잇지만 똑같은 지문을 가진 사람은 세상에 하나도 없는 것이다.
예머슨은 말했다. '누구에게나 그에게만 주어진 천직이 있다. 재능은 천직이라 말할 수 있다. 사람들은 쉽게 생각되는 일을 하려는 경향이 있고, 그 일을 어느 누구보다도 잘 해낸다. 그 일을 그처럼 잘 해낼 수가 없다. 그의 야망은 어디까지나 그의 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꼭대기의 높이는 기초의 넓이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재능이나 천직을 찾는 것은 성공적인 삶의 첫 단계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길을 따르지 않고 다른 사람의 길을 따른다면 물질적인 성공을 얻는다고 해도, 욕구불만이나 실패감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당신의 재능을 찾으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절릴 수도 있지만, 그래도 걱정하지 말라!
나는 32년간 노력한 끝에 은행가로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것은 창피스러운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역사는 증명했다. 조지 워싱턴 대통령은 한 때 측량기사였으며 서머셋 모은 의과대학을 졸업했지만 작가가 되었다. 노만 빈센트 필 목사는 여러 해 동안 신문 기자 생활을 했고, 알베르트 슈바이처는 30세가 되기 전에 이미 신학자요, 음악가였으나 성 토마스 신학대학의 학장직을 사퇴하고 의과대학에 입학해서 의학을 공부하여 여생을 아프리카 원주민의 병을 치료하며 헌신적인 삶을 살았다. 우리 모두의 영웅인 성 베드로는 한 때 어부였다.
세상에 떠돌이 전문 불평가가 없을 수는 없지만 당신은 절대로 그런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분명히 말해서, 모든 사람은 자기 재능을 찾아야 할 권리, 혹은 의무가 있다. 나는 대담하게 그렇게 하라고 권하고 싶다. 왜냐하면 우리의 여러 가지 연금제도 때문에 어떤 청년은 자기의 무지개를 차지 안혹, 안정이라 불리는 움막집을 만족스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당신의 재능을 찾으려면 당신이 가지지 않은 것에 대해서 걱정하지 말라.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라!
매우 가난한 어느 그리스 인이 아테네 있는 어느 은행의 수위가 되기 위해 입사 시험에 응시하게 되었다. 고용 책임자가 물었다. "글을 쓸 줄 아십니까?" 그때 응시자가 대답했다. " 내 이름만 쓸 줄 압니다" 물론, 그는 수위가 되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돈을 빌려서 기회의 나라, 미국으로 오게 되었다. 여러 해가 지난 후에 그리스 출신의 사업가가 월 가에 있는 그의 아름다운 사무실에서 어느 신문사의 가자와 인터뷰를 하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발력 있는 시자가 말했다. "사장님은 회고록을 써서 출판하셔야 됩니다." 그때 사장은 웃으면서 대답했다. "불가능합니다. 나는 글을 쓸 줄 모릅니다." 기자는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가 다시 말했다. "회고록을 써서 출판하신다면 사장님의 사업은 더 확대될 것입니다." 그때 그리스 출신의 사업가가 딱 잘라서 말했다. "만일 내가 글을 쓸 수 있었다면 지금 수위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큰 사람이 되어라. 그러기 위해 크게 생각하고 크게 행동하고 큰 꿈을 꾸어라.
당신의 가치는 당신이 당신 자신을 어떤 사람으로 만드는 가에 달려있다. 최고의 가정주부, 가장 유명한 요리사, 제일 유능한 목수가 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나의 경험에 의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패하는 원인은 그들이 자기의 능력을 오판하거나, 자기의 가치를 평가절하는 데 있다. 당신은 평범한 5달러짜리 쇠막대기에 어떤 가능성이 있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이 쇠막대기로 말굽을 만들면, 그것은 10.5달러짜리가 된다. 이 쇠막대기로 바늘을 만들면, 그것은 3250.85달러짜리가 된다. 그리고 이 쇠막대기로 시계의 용수철을 만들면, 그것은 250만 달러짜리가 된다.
그것은 다른 종류의 원자재도 마찬가지다. 당신이라는 불리는 원자재 말이다!
여기에 또 다른 예가 있다. 프랑스의 화가 밀레는 25센트를 지불하고 1야드짜리 화판을 구입했다. 또 50달러를 지불하고 붓 한 자루와 몇 가지를 물감을 구입했다. 그는 25센트짜리 화판에다 그의 가장 큰 비전들, 그의 가장 큰 꿈들의 영혼을 담았다. 그는 이 그림을 <안젤루스>라 불었는데, 그것은 결국 10만 5000달러에 팔렸다.
나는 얼마 전에 고정관념을 벌지 못했기 때문에 어떤 계획이 실현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계획은 성요한 병원의 건축비 40만 달러를 모금하는 것이었다. 건축위원회의 위원이었던 아이리듄, 윌라드 케이스, 그리고 루이스 B. 메이어는 내가 충분히 그 건축비를 모금할 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내 생각은 달랐다. 개인적으로는 헌금을 낼 자신이 있었으나 큰돈을 모금하려면 이따금 1000달러씩 헌금이 들어온다고 해도, 여기서 몇 백 달러, 저기서 몇 백 달러를 모금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나의 모든 시간을 요구하는 일이었다. 그래서 건축위원회가 끝까지 나에게 건축비를 모금하라고 강요한다면, 위원직을 거절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랑스러운 아이린과 한자리에 앉았을 때, '나는 그 일을 해낼 수 없습니다'라는 말을 할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않았다. 갑자기 그것을 큼직큼직하게 해내는 것이 상책임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큰 헌금을 낼 수 있는 사람의 명단을 작성해서 편지를 보내기로 했다. 그들 각자로부터 헌금을 받을 수만 있다면 건축비는 무난히 모금할 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여 예비 명단을 작성하여 그들에게도 현금액을 할당했다. 만일 첫 번째 명단에 있는 어떤 사람이 헌금을 거절할 결우, 그의 책임량을 예비 명단에 있는 두 사람에게 절반씩 내라고 부탁했고, 만일 그 두 사람도 헌금을 거절할 경우, 세 번째 명단에 있는 네 사람에게 그것을 분담시켰다. 그것을 간단한 것이었다. 마침내 그 방법은 멋있게 통했다. 이렇게 해서 내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을 해냈다.
정직해라.
내가 마음에 간직하고 있는 정직이란 속이지 않는 것, 거짓말하지 않는 것, 혹은 도둑질하지 않는 것 이상의 것이다. 그것은 우리 자신의 일이건 다른 사람의 일이건 간에, 진리를 위하여 대담하게 직접적으로 공개적으로 일어서는 것이다. 어머니는 다른 어머니들처럼 이 일 저 일 때문에 무척 바빴어도 명언 모으기를 좋아했다. 특히 그녀는 두 가지를 좋아했다. 하나는 셰익스피어의 말이었다. '너 자신에게 성실하라, 밤낮으로 그렇게 하라, 그러면 그대는 어떤 사람에게도 불성실하지 못할 것이다.' 다른 하나는 월터 스콧 경의 말이었다. '오, 얽히고 설키는 거미줄이여, 처음 속일 때부터!'
일단 속이기 시작하면, 그것을 중지하기는 쉽지 않다. 그리고 그것은 자기기만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현대 심리학과 정신의학이 밝혀낸 바에 의하면 모든 종류의 고민은 자기기만에 근거한 것이다.
평생 동안 진리를 말하는 사람보다 더 무서운 사람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열정을 가지고 살아가라.
경험에 의하면, 열정이 없다면 우리는 어떤 가치 있는 것도 얻을 수 없다. 물론 당신은 능력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능력을 개화시키는 것은 열정이다. 열정은 막강한 힘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지혜롭게 그것을 다스려야 한다. 그것을 사용하라. 그러면 당신은 계속 발전할 것이다.
열정이 잇는 사람에게는 무료한 시간이 있을 수 없다. 런던에서 52개의 교회를 세운 유명한 건축가 크리스터퍼 렌 경은 86세에 공직 생활에서 은퇴한 후 5년간 문학, 점성학, 종교학에 관해서 연구했다. 카토는 80세에 그리스 어를 공부했고, 플루타르 크고 거의 그 나이에 라틴어 공부를 시작했다. 티티안은 98세에 걸작을 그려냈으며, 베르디는 74세에 그 위해한 오페라 <오셀로>를 썼고 80세에 <폴스탑>을 썼다. 이처럼 인생을 열정을 가지고 산다면 안 될 일이 어디에 있는가?
모든 사람은 자기가 선택한 분야에서 이모저모의 어려움이 생긴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무엇이 그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만드는가? 그럴 때일수록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일하고 기도해야 되지 않을까? 열정! 플랭크 울워스는 열심히, 장시간 동안 일한 끝에 50달러를 저금하게 하게 되었으나, 개업한 그의 체인점 5개 가운데 3개가 망하는 것을 보았다. 세터데이 이브닝 포스트사의 사장 시루스 카티스는 1달러의 이익을 얻기 위하여 800만 달러를 투자했다. 듀퐁 회사는 1파운드의 나일론 생산하여 판매할 때까지 2700만 달러를 투자하였고, 또 11년간 연구했다.
'작은 열정'이라 불리는 것은 통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은 열정이 있는 사람이건, 아니면 열정이 없는 사람이다. 만일 당신이 열정이 없는 사람이라면, 당신은 실패와 짜증을 면치 못할 것이다. 한 숟가락 정도의 열정은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제1차 세계 대전 후에, 콜레라가 동양을 휩쓸었다. 점차적으로 그것은 인도, 말레이시아, 버마를 휩쓸었다. 그러나 콜레라는 중국만은 침입하지 못했다. 콜레라균은 끓인 물속에서는 생존할 수가 없었는데, 중국인들은 식수와 차를 끓여서 마셨기 때문이다. 미국 의사들은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 필리핀에 콜레라가 발생하자 미국 의사들은 사람들에게 물을 끓여 마시도록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콜레라는 계속 확산되었다. 의사들의 조사 결과, 사람들이 세 숟가락 내지 네 숟가락의 물을 끓여서 약처럼 머고 있으며, 나머지 물은 끓이지 않고 마시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것은 효과가 없는 것이다. 한 숟가락의 열정, 작은 열정은 효과가 없는 것이다. 당신은 인생의 모든 것을 열정을 갖고 대해야 한다. 당신의 종교 당신이 선택한 직업, 당신의 가정, 당신의 레크리에이션을 열정을 갖고 대하면, 당신은 틀림없이 열정 때문에 전진하고, 보호받고, 그리고 영감을 얻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당신의 재산이 당신의 주인이 되게 하지 말라.
나는 큰돈을 모았으나, 그것의 노예가 된 적은 한 번도 없다. 성경에도 모든 악의 뿌리는 돈이 아니라, 돈을 '사랑함'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성실한 사람이란 소유물을 성실하게 대하는 사람이라고 믿는다.
돈을 가지는 것, 즐기는 것, 나누는 것은 매우 좋은 것이다. 만일 당신이 돈 없이는 살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빨리 그런 생각을 버려야 한다. 그래야만 당신은 자유인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누구나 입구가 작은 병 속에 있는 맛있는 열매를 끄집어내기 위해서 그 속에다가 손을 짚어 넣었던 눈치 없는 원숭이의 이야기를 알고 있다. 그 원숭이는 병 속에 있는 열매를 손에 쥐고 있었기 때문에 손을 병 밖으로 뺄 수가 없었다. 우리는 이 원숭이의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말한다.
"어리석은 원숭이는 열매를 손에 쥐고는 손을 뺄 수가 없다는 것을 모르고 있어. 그래서 병 속에 손을 끄집어내지 못하고 있어. 열매를 놓아야 손을 끄집어내지."
우리는 이 원숭이의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웃는다. 그러나 그것이 웃고 넘길 이야기인가? 그 원숭이는 자유를 잃었다. 우리는 똑같은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있는가?
당신의 문제 해결에 있어 서두르지 말고, 인내를 가지고 대하라.
성공적인 인생은 균형 있는 인생이다. 그것은 생각, 행동, 휴식, 레크리에이션이 있는 인생을 의미한다. 삶의 기술자는 죽도록 일하지도 않고, 지치도록 놀지도 않는다. 고질적인 걱정꾼은 균형이 없는 사람이다. 그는 뼈다귀를 가진 개와 같다. 우리는 누구나 문제를 가지게 되며, 문제가 생길 때는 해결안을 찾아야 한다. 그런데 균형을 유지해야만, 심신이 민첩해야만 우리는 해결안을 찾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혼돈을 면치 못할 것이다. 낮에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으면, 해가 진 후에 당신의 어려움들에 관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것은 일종의 불신 행위다.
한 때 어느 목사는 그의 교회에 생긴 문제들 때문에 지나치게 걱정했기 때문에 밤에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그때 갑자기 이런 음성이 들리는 것 같았다. " 아가야, 이제 자거라, 밤은 나에게 맡겨라."
물론 우리는 모든 문제가 우리의 뜻대로 즉시 해결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우리가 어떤 문제를 잘 해결하려면 인내가 필요하다. 어떤 사람은 우리의 성급함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하느님은 서두르지 않는다. 내가 서두르는 경향이 있다!'
지금까지 걱정이 어떤 것을 해결한 적은 한 번도 없다.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기도와 생각과 행동'이다. 그것은 사실이다. 거정만 일삼는 것은 백해무익한 것이다! 걱정은 의심을 낳고, 의심은 분노와 자기 연민을 낳는다. 종종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운명이 우리의 운명보다 덜 고통스럽다고 생각한다.
옛날에 어느 현명한 왕은 그의 백성들의 불안과 불만에 관해서 걱정하다가, 어느 날 백성들에게 모든 '고민'을 가져오면 듣고 도와주겠다고 하명하였다. 가까운 곳에서, 그리고 먼 곳에서 백성들은 자기의 고민을 가지고 왕에게로 찾아왔다. 그들은 한 명씩 차례로 일어나서 자기의 고민을 왕에게 말해주었다.
모든 고민을 들은 후에, 왕이 말했다. "너희들은 이웃의 고민을 잘 들었을 것이다. 이웃과 고민을 바꾸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그렇게 하여라." 백성들은 서로 얼굴만 쳐다보았다. 그들은 조용히 왕궁을 떠났다고 한다.
과거에 집착하지 말라.
후회하느라고 세월을 보내지 말라. 그것은 당신 자신을 추억의 노예로 만드는 것이다. 어쨌든 어제는 가버렸다. 어제의 실수로부터 얻을 것은 지혜다. 마찬가지로 어제의 승리에 얽매이는 것도 바람직한 것이 못된다. 당신을 얽어매는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미래는 확대되어야 한다. 어제의 경험은 오늘 당신이 어떤 것을 건설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뒤를 쳐다보며 걷는 사람은 하수구에 빠지기 쉽다. 내가 몇 개의 호텔을 가지게 되었을 때 사람들은 내가 더 이상 호텔을 가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왜냐하면 나는 미래를 확대시키기 위해서 과거의 성공에 얽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진실로 나는 과거에 집착하지 않았다. 우리는 지금 행동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더 많은 행동, 더 많은 성취를 바란다면 앞을 내다보아야 한다.
과거의 실패를 한탄하는 것이나 과거의 성공에 만족하는 것은 전진을 막는 것이다.
우리는 매일매일 새로운 각오로 시작해야 한다. 기원전 325년에 유명한 아테네의 장군인 이피크라테스는, 유명한 선조들이 많은 가문의 후손인 하모디우스로부터 구두장이의 아들이라는 이유로 비난을 당했다. 그때 이피크라테스 장군은 딱 잘라서 대답했다. "나의 가문은 나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당신의 가문은 당신이 끝이다." 어떤 경우에도 과거에 집착하는 것은 종말의 시작이다.
언제나 상대방을 존경하라. 아무도 업신여기지 말라.
당신의 이웃은 누구이며 무엇하는 사람인가? 당신은 그를 아는가?
뉴욕 시의 파크 애버뉴 50번 가에 서 있는 한 사람의 경우를 보자. 그는 횡단보도 앞에서 신호가 바뀌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는 누구인가? 일반적으로 말해서, 높은 건물의 창문을 통해서 내려다보고 잇는 통계학자에 있어서 그는 군중의 일원이고, 생물학자에게는 견본이며, 물리학자에게는 질량과 에너지의 공식이다. 화학자에게 있어서 그는 물질의 집합체이고, 역사가에게는 이 지구상에 있는 수많은 존재 중의 하나이며, 정치가에게는 하나의 표다. 상인에게는 고객, 우체부에게는 주소, 행동과학자에게 조건반사에 의해서 움직이는 도물, 정신과 의사에게는 비정상적인 사람이다.
당신이 하품을 할 때 찍은 사진처럼 기락에 서 잇는 그 사람은 보는 각도에 따라서는 바보처럼 보일 수도 있다. 전문가들이 당신을 어떻게 보든 그것은 별로 문제가 안 된다. 한마디로 말해서, 그들은 사람이 아니라 사람의 일부를 보는 것이다. 그것은 다섯 명의 장님이 코끼리를 만지는 것과 같다. 한 장님은 그것의 귀를 만지면서 말했다. "코끼리는 담요와 같은 것입니다." 다른 장님은 그것의 꼬리를 만지면서 말했다.. "아닙니다. 코끼리는 밧줄과 같은 것입니다." 세 번째 장님은 그것의 다리를 만지면서 주장했다. "아닙니다. 코끼리는 나무와 같은 것입니다" 네 번째 장님은 그것의 옆구리를 만지면서 말했다. "아닙니다. 코끼리는 벽과 같은 것입니다." 마지막 장님이 그것의 코를 만지면서 권위 있게 말했다. "아닙니다. 코끼리는 뱀과 같은 것입니다."
우리는 서로 외모만 보는 것 같다. 전체가 아니라 부분만 보는 것이다. 우리는 사람의 존귀성, 그의 꿈, 그의 고민, 그의 약점과 강점을 상세하게는 모른다. 그래서 우리의 적들은 친절 행위로 우리를 배신하기까지 한다.
그러나 우리가 분명하게 알고 있는 것, 즉 우리의 공통분모는 우리 각자에게 신이 부여하신 생명이 있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누구나 하느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는 사실이다.
로빈슨 크루소는 프라이데이라는 야만인에게 신용, 자신감, 자립심, 통찰력이란 무엇인가를 가르쳐주는 모험을 감수해야 했다. 그래서 그들은 결국 서로 충성과 믿음, 그리고 우정을 나누게 되었다.
만일 우리가 사람들에 관하여 더 많이 알려고 노력한다면, 이해받기보다는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면, 우리는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더 잘 지킬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해 맡을 수 있는 모든 책임을 다하라.
국내와 국외에 대한 당신의 정책을 개발하라. 먼저 그것에 대해서 생각하라. 그랬다면 노력하라. 그것 위에 서라! 그것을 위해 서라! 그것을 위해 살아라!
민주주의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참여에 있다. 국민의 뜻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없다면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도 없다.
만일 시민이요 여행자요 유권자로서의 당신이 당신의 세계를 건설함에 있어서 당신의 책임을 완수하지 아니한다면, 어느 모로 보아도 성공인이 아니다. 이러한 문제가 나올 때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이렇게 반문하다. '개인이 무슨 일을 해낼 수 있습니까?'
나는 해리 에머슨 포스딕 박사가 그것에 대해서 대답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개인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라. 우리의 공직자들은 누가 뽑는가? 개인이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오늘날이 시점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개인의 인격이다. 이 점에 대해서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했다. '썩은 계란으로는 절대로 최고급 오믈렛을 만들 수 없다'"
성공적인 사람은 무관심한 사람이 아니다. 그는 기존 세계를 보다 살기 좋은 세계로 만들기 위해서 개인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그는 진실로 열정가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이 점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역사의 어쩔 수 없는 노예가 아니다. 우리는 자유인이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욕망과 일에 달려있다!
일관되게 열심으로 기도하라.
장소는 남 태평양 쪽, 때는 1945년 6월이었다. 버지니아 부대가 행방불명이 되었다. 밀림이 너무나 울창했기 대문에 그들은 전방 10피트 앞도 내다볼 수가 없었다. 통로가 하나 있긴 했으나 그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그 길을 잃어버렸다. 그들 앞에 있는 숲 속에는 적들이 잠복해 있어서 때문에 때때로 총탄이 나무 사이로 날아왔다. 그러다가 갑자기 총탄이 더 많이 날아왔고, 부대는 적의 사정거리 안에 있었기 때문에 병사들이 총탄에 맞아 넘어가기 시작했다.
부대장이 외쳤다. "본부를 불러.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봐!"
몇 분 후에 예비대가 이 부대를 지원하기 위해서 오고 있었다. 만일 나폴레옹이 근처에 있었다고 해도, 그도 역시 아무것도 이해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것은 시저와 비스마르크 심지어는 포츠 장군에게도 신비였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 미국의 청년은 누구나 그 부대를 위기로부터 구한 것은 휴대용 무선 전화기였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휴대용 무선 전화기상의 대화와 같은 대화는 이미 아담과 이브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대화를 하기 시작했다. 단지 과거에는 휴대용 무선 전화기가 생산되지 않았을 따름이었다. 그것은 우리가 항상 기도를 할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원할 때마다 항상 본부와 연락할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의 사령관이 우리의 부탁을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거나, 그와 자주 의논하려면 용기가 많이 필요하다거나, 너무 자주 충고를 부탁하면 그가 귀찮아할지도 모른다거나 하는 걱정은 한 번도 한 적이 없다.
기도란 하느님과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은 언제나, 밤이나 낮이나 그에게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당신은 당신의 말을 그가 분명히 들으신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휴대용 무선 전화기로 본부를 부를 때처럼, 우리는 하느님께 기도를 드릴 때 어떤 공식을 통해서 기도를 드리는 것이 아니다. 편지도 필요 없다. 당신은 그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자유롭게 전할 수 있다. 당시은 '하느님, 저예요'라는 말로부터 당신의 기도를 시작할 수도 있다. 당신은 그에게 어떤 것이라도 부탁하 ㄹ수 있다. 밀림 속에 있던 군인들처럼 당신은 언제라도 그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다. 당신은 그가 당신에게 해준 것에 대해 감사를 드릴 수도 있고, 현재의 고통과 당황스러움과 실망스러움을 하소연할 수도 있다. 아니면 당신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는 말을 할 수도 있다.
항상 성공인들의 공통점이 있다. 스스로의 생각을 컨트롤할 줄 아고 매일 새롭게 산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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