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미숙하고 방황하던 20대를 보내며, 써놓은 독후감입니다. 블로그로 옮기면서 교정과 수정, 편집을 거쳤으나, 특별한 통찰이나 교훈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냥 편하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책 소개
본문 내용 및 감상
생각하는 물질이 있다. 그것은 만물의 근원이며 우주의 모든 공간을 침투해 스며들고 가득 채웠다. 이 물질 속에 생각이 깃들면 그 생각대로 형태가 만들어진다.
인간은 생각으로 어떤 것들의 형태를 만들어낼 수 있다. 무형 물질에 자신의 생각을 각인함으로써 생각한 것을 창조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경쟁적인 마인드가 창조적인 마인드로 바뀌어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의 선명한 그림을 그려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손에 넣기 위해서는 확고한 목적의식과 함께 이 그림을 머릿속에 간직해야 하며 그것을 얻겠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동시에 목적의식에 영향을 주거나, 비전을 흐리거나, 믿음을 꺾을 만한 모든 것을 철저히 멀리해야 한다.
원하는 것이 왔을 때 그것을 받으려면, 현재의 환경에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사물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지금'여기에서 해야 한다. 그리고 믿음과 목적의식으로 그날 그날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 각각의 일은 효율적인 방법으로 해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가난을 연구해서는 안된다. 반대되는 것을 생각함으로써 원하는 것을 얻을 수는 없다. 질병을 연구하고 질병에 대해 생각함으로써 건강이 얻어지지 않는다. 죄를 연구하고 죄에 대해 생각함으로써 정의가 바로 서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가난을 연구하고 생각함으로써 부자가 된 사람은 지금까지 없었다. 병리학으로서의 의학은 질병을 더 증가시켰다. 빈곤을 연구하는 경제학은 세상을 더 비참하고 열악한 곳으로 만들었다.
가난에 대해 말하지 마라. 가난을 연구하지도 말고 그것에 대해 걱정하지도 마라. 그 원인이 무엇일지 고민하지도 마라. 당신은 그것과 아무 연관이 없다. 걱정해야 할 것은 그것의 치료다.
자선 사업이나 자선 봉사에 시간을 소비하지 마라. 모든 자선은 가난을 뿌리 뽑고자 하는 것이지만 도리어 비참함을 지속시켜 줄 뿐이다. 도움의 요청에 귀를 막는 무자비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전통적인 방법으로 가난을 박멸하려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가난을 뒤로하라. 가난과 관련된 모든 것을 뒤로하고 목적을 성취하라. 가난의 그림을 마음속에 채우고 있으면 부자가 되는 데에 필수적인 정신적인 영상을 지키기 힘들다.
빈민촌의 열악함이나 아동 노동력 착취 등의 책이나 글을 읽지 마라. 빈곤함과 고통의 어두운 영상으로 마음을 채우는 그 어떤 것도 읽지 마라. 그러한 사실을 안다고 해서 가난한 자들을 도울 수 있는 것은 아니란다. 열악한 환경에 대해 폭넓은 지식이 빈곤의 박멸하는 것은 아니다.
가난함의 영상으로 마음을 가득 채우기를 거절한다고 해서, 가난한 사람들을 불행 속에 버려두는 것은 아니다. 빈곤은 빈곤에 대해 연구하는 선한 사람들이 많아짐으로써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이 믿음과 목적의식으로 부자가 되는 수가 증가함으로써 해결된다.
가난은 자선을 필요하지 않는다. 그들에게 영감이 필요하다. 자선은 그들을 비참함에서 구해주는 일 없이 방 한 조각을 주거나 한두 시간 동안 자신의 처지를 잊도록 여흥을 줄 뿐이다. 그러나 영감은 그들이 비참함 속에서 스스로 일어나도록 만들어 준다. 가난한 자를 돕는 최선의 방법이다.
생각에 의해 원하는 것이 당신에게 온다. 행동에 의해 그것을 받는다. 이제 어떤 행동이 되었든 그것이 있어야 하는 것은 자명하다.
과거에서는 행동할 수가 없다. 마음속에서 과거를 몰아내고 비전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기 때문에 미래에서 행동할 수는 없다. 어떤 일이 생기기 전에는 미래의 사건에 대해 어떻게 행동을 취하고 싶은지 말할 수 없다.
자신에게 맞는 사업이나 환경 속에 있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될 대까지 행동을 미루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또한, 미래에 일어날지도 모를 위급 상황에 대비해 미리 계획을 세우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어떤 상황이 닥치더라도 대응할 능력이 있다는 믿음을 가져라.
미래에 일어날 일에 마음을 쓰면서 현재의 행동을 한다면 그 행동은 마음과 합일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않다. 현재의 행동에 온 신경을 집중하라.
창조적인 충동을 근본 물질에 전달한 뒤 그저 가만히 앉아 결과를 기다리지 마라. 그러면 절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지금 행동하라.
다른 시간은 없다. 오직 지금 뿐이다. 원하는 것을 받기 위한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면 지금이 바로 그때이다.
행동은 현재의 사업이나 직장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현재 주변에 있는 사람이나 사물에 행해져야 한다. 자신이 있지도 않은 곳에서 행동할 수는 없다. 전에 있었던 곳에서 행동하거나 앞으로 있을 곳에서 행동할 수 없다. 오직 지금 있는 곳에서 행동할 수 있다.
지나간 일의 잘잘못을 따지지 말고 오늘 일을 잘하라.
내일 할 일을 오늘 하려고 하지 마라. 내일이 오면 그 일을 할 충분한 시간이 있을 것이다. 자신의 손이 미치지 않는 곳에 있는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행동을 위해 신비주의나 초자연적인 수단을 쓰려고 하지 마라.
행동하기 전에 환경이 바뀌기를 기다리지 마라. 행동을 통해 환경이 바뀌게 하라.
현재의 환경 속에서 행동하는 것이 발전된 환경으로 자신을 이동시켜 준다. 발전된 환경 속의 자신의 비전을 믿음과 목적의식을 갖고 지키되, 전심전력으로 현재의 환경 속에서 행동하라.
잠시라도 몽상하지 말라. 원하는 하나의 비전을 간직하고 지금 행동하라.
고용주를 기쁘게 하겠다는 생각으로 현재 위치 이상의 것을 하지 마라. 자신을 발전시키다는 생각으로 하라. 일하는 시간에도, 퇴근 후에도, 일하기 전에도, 성장의 믿음과 목적의식을 간직하라.
현장주임, 동료, 사회에서 만난 친구 등 어떤 사람과 접촉할 때에도 그러한 믿음과 목적의식이 온몸에서 뿜어져 나오게 하라. 만나는 사람마다 당신에게 발전과 성장을 느낄 수 있도록 하라. 사람들이 당신에게 끌려 올 것이고, 현 자리에서 발전의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다면 곧 다른 자리로 갈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특정한 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성장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기회가 찾아온다 특정한 법칙에 따라 행동하면 신은 자신을 돕기 위해서라도 당신을 도울 것이다.
적게 읽고 그리고 많이 생각하라. 위대한 것들에 대해 읽고, 위대한 문제와 이슈에 대해 생각하라. 요즘 정치인들 중에는 참된 의미에서 위대한 인물이 거의 없다. 링컨이나 웹스터, 클레이, 칼훈, 잭슨 같은 인물이 없다. 왜일까? 지금의 정치인들은 추잡하고 하찮은 이슈만 다루기 때문이다. 윤리적인 정의와는 상관없이, 단순히 돈과 편법, 당리당략, 물질적인 성공의 문제만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만 생각한다고 위대한 영혼이 필요하지 않다. 링컨의 시대를 비롯한 그 이전 시대의 정치가들은 영구불변의 진리와 인권, 정의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보다 위대한 주제에 대해 생각했던 것이다. 그들은 위대한 생각들을 생각했고, 그래서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모든 인간에게 있어서 열쇠처럼 중요한 것은 바로 생각이다. 완강하고 도전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도 자신이 그 생각에 복종하고, 모든 것들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분류하는 열쇠를 가지고 있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바꾸어줄 새로운 사고에 의해서만 개심된다.
- 에머슨
진정으로 현명한 생각들을 수천 번 머리에 또 올렸다 하더라도 정말로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려 한다면 그 생각이 개인적인 표현에 뿌리를 내릴 때까지 진지하게 반복해서 생각해야 한다.
- 괴테
겉으로 보이는 인간의 모습이 내면적 생각의 표현과 완성까지 드러나는 것은 아니다. 효율적으로 그런 것을 드러내기 위해선 현명하게 생각해야 한다. 고귀하게 행동하기 위해선 고귀하게 생각해야 한다.
- 채닝
위대한 사람은 정신이 물리적인 힘보다 강하다는 것을, 생각이 세상을 지배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다.
- 에머슨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고찰하다가, 죽을 때가 되면 생각 외의 모든 것을 터득하게 된다.
- 도메르그
습관적인 생각은 우리의 삶으로 들어오면서 굳어진다. 그리고 가장 가까운 인간적 관계보다 훨씬 더 영향을 미친다. 아무리 친한 친구들이라 할지라도 우리의 생각만큼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 J. W 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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