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단한 공부 : 내 삶의 기초를 다지는 인문학 공부법 / 윌리엄 암스트롱

by 융커 2023. 3. 6.
반응형

 이 글은 미숙하고 방황하던 20대를 보내며, 써놓은 독후감입니다. 블로그로 옮기면서 교정과 수정, 편집을 거쳤으나, 특별한 통찰이나 교훈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냥 편하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책 소개

단단한 공부 : 내 삶의 기초를 다지는 인문학 공부법
단단한 공부 : 내 삶의 기초를 다지는 인문학 공부법


본문 내용 및 감상

 단지 인문학 공부법이 아니라 세상 모든 공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그리고 저자는 그 서두를 듣기에 두고 있다. 듣기는 가장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지만 숙달하기가 가장 어렵다. 그만큼 마음과 귀를 동시에 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반대로 마음과 귀를 열고 듣기를 좋아한다면 모든 사람의 말에 집중을 할 수 있고, 지식과 마음을 얻어 현명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공부하는데 가장 중요시 여겨야 할 것은 무엇인가? 바로 시간이다. 지금 내가 이 글을 적고 있는 이 순간, 책을 읽는 순간, 밥을 먹는 순간, 공부를 하는 순간, 운동을 하는 순간, 그 모든 것을 소중히 여겨야 하는 것이다.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면 그 순간순간을 최선을 다 할 수 있다. 또한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면 계획을 적절하게 짤 수 있고, 이를 규칙화, 체계화할 수 있다. 이런 계획을 습관들인 학생은 다른 학생들보다 곱절의 공부효과를 얻는다. 일이나 공부를 하기 전에 30분 정도 계획을 세우면 5~10분 정도 시간이 절약된다는 사실을 아는가? 또한 아무리 좋은 생각이라도 질서 있게 정리되지 않으면 쓰레기 더미와 같다. 하루 계획을 잘 짜고 사려 깊게 말하는 법을 배우면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계획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공부는 자기 자신이 하는 것이다. 책과 선생님은 무한한 가능성을 주고 길을 제시하지만 대신 걸어주지는 않는다. 좋은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 노력하자. 좋은 공부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 의식적으로 꾸준히 노력을 하면 훌륭한 학생이 된다. 그 어떤 것도 노력과 끈기를 대신할 수는 없다.

 

 모든 것을 파괴하려는 침략자가 가장 먼저 불태우는 것은 도서관이다.

- 토머스 모어

 

 흔히들 책만 읽고 시험공부는 안 했으면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자신이 읽고 싶은 책만 읽으려는 사람들도 많다. 학교에서 꼭 읽어야만 하는 책 중 재미없는 책은 많을 것이다. 그러나 자기가 무엇을 찾는지 분명히 안다면, 찾는 내용 중 극히 일부만 있는 몹시 지루한 책이라도 이를 읽을 때는 지적 호기심에서 나온 기대감으로 고통과 따분함이 사라지고, 때로는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발견하기도 한다. 불빛이 양쪽에서 비치면 그림자는 사라지는 법이다. 학교공부와 책 읽기를 같이 한다면 그림자는 사라질 것이다.

 

독서는 경험이 풍부한 인간을

토론은 재기 넘치는 인간을

글쓰기는 빈틈없는 인간을 만든다.

- 프랜시스 베이컨

 

 글쓰기는 학생이 무엇을 배웠는지 평가하는 척도이면서 학생에게 뛰어난 성취를 이루려는 의지가 있는지, 평범한 상태에 안주하려 하는지를 다른 어떤 과제보다도 더 잘 드러낸다. 글쓰기는 재미, 형식, 흡입력을 갖춰야 하는데 이것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직하게 연습하고 공부하는 방법 말고는 없다.

 

 논문 쓰기 : 간단 정리 >> 지식 정보 수집 >> 연구노트 작성 >> 순서배열 >> 개요작성 >> 자료표출 >> 참고문헌, 가치증명 >> 주석 >> 문법 >> 명료함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 사람은 과제의 목적과 문제를 이해하고, 그것을 꼼곰하고 정확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이미 알고 있다. 또한 자신감은 정확한 자기 이해로부터 나오는 법인데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주변사람에게 배우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

 

 4단계 공부법 : 사전조사 >> 질문형태 재구성 >> 간단한 복습 >> 논리적으로 요약 암기

 

집중과 흥미

 하이트는 "집중은 지적인 과정이며 선택이다"라고 말했다. 흥미를 돋우면 집중력이 저절로 엄청난 힘을 발휘하여, 학생을 해야 할 일의 한가운데로 안내해 줄 것이다.

 인생은 일견 아무 매력도 없이 보이는 크고 작은 의무로 가득 차여 있다. 그러나 주어진 일이 재미있거나 지루하거나 상과 하지 않고 달려들어 해결해 낼 수 있는 사람만이 성공과 행복을 거머쥘 수 있다.

 어떤 일에 흥미를 느끼는 가장 좋은 방법은 '흥미를 느끼고 열심히 하기만 하면 인간에게 한계란 거의 없다'라는 결의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언어를 배우려면 먼저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살펴보라. 관심 없는 내용이나 주제를 공부해야 할 때, 스스로 그것에 흥미를 느끼는 방법을 배우는 것 또한 교육의 일부다.

-T. S. 엘리엇

 

외국어 공부법

 진자 약점은 경청하는 능력의 부족이다.

 외국어로 생각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외국어로 생각한다는 것은 '개'에 해당하는 외국어 단어를 보았을 때 그것을 모국어로 번역하지 않고 보이는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먼저 듣기! 소리와 의미 양쪽을 모두 이해한다. 다음 들은 그대로 정확학 소리 내어 따라 해 보겠다는 목적의식!!

 다음 말하기! 연습할 때 빨리 말하려고 정확한 발음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읽기! 정리노트. 처음에는 해석하지 말고 그대로 읽어본다. 그러면 그대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단어를 하나하나 떼어서 읽지 말고 하나의 덩어리로 한꺼번에 읽는 연습을 한다. 문장 전체를 한꺼번에 빠르게 훑어보는 연습을 한다. 항상 의식적으로 크게 소리 내어 읽는다.

 마지막으로 쓰기!!! 강의시간에 배운 단어만으로도 그 강의의 복습 문제를 풀기에는 충분하다. 쓸데없는 미사여구 없이 명료하게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어휘력은? 강의시간 단어만 암기하고 주변 물건 이름을 외워라. 단어는 소리 내어 읽기 >> 주된 의미와 부차적 의미를 외움 >> 간단한 문장 써보기 >> 다시 써보기

 어원이해! 좋은 습관 들이기!

 

수학공부

 수학이란 가능한 모든 형식을 분류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수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한 그 누구도 자유로워질 수 없다.

 수학의 두려움을 떨치기 위해서는 수학의 역사나 수학자의 생애를 공부하라!!!

 

 역사와 지리 역시 별 반 다르지 않다. 역사를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 인생이 크게 달라진다. 그 누구도 역사에서 벗어나 살 수 없고, 해석을 피할 수도 없다. 역사와 지리는 뗄 수야 뗄 수 없다. 척박한 지리환경 때문에 식민지 역사를 개척했던 그리스인들을 생각해 봐라.

 

 마지막으로 선생님에게 감사해라. 시험을 내주지 않는다면 얼마나 공부하겠는가? 그분들이 가르쳐 주지 않는다면 시간이 얼마나 더 걸리겠는가? 또한 차근차근히 가라. 아무리 먼 길도 한 걸음부터이다. 또한 자식은 부모를 배우는 법이다. 자식이 공부를 잘하기 바란다면 부모부터 공부하라.

 

 배우고 때로 익히면 기쁘지 아니한가

반응형

댓글